조회수 : 432

자원봉사 (Volunteer)라는 말의 어원은 인간의 자유의지, 마음 속 깊이 우러나오는 의지 라는 뜻의 라틴어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며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한자어로는 스스로 자(自), 원할 원(願), 받들 봉(奉) 섬길 사(仕)라고 하여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기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구의 강요를 받아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또한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대가를 바라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입니다.
이렇듯 자원봉사의 의미는 섬기는 자와 섬김을 받는 자 사이에 성립되는 신부의 계층적 벽을 모두 헐어버리고 서로가 섬기는 새로운 인간관계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원봉사는 어떤 특정한 사람이나 집단 또는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는 사람만이 하는 특별한 활동이 아니며 누구라도,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어떤 방법으로라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자의 마음가짐과 자세
  1. 1) 상대를 신뢰하고 성실하게 행동합니다.
  2. 2) 봉사를 함에 있어서 자신의 편견이나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습니다.
  3. 3) 봉사활동 시간을 철저히 지킵니다.
  4. 4) 정해진 시간만큼의 시간을 책임감 있게 봉사합니다.
  5. 5) 봉사자 자신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6. 6)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지에서 알게 된 내용을 다른 이에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7. 7) 위험하고 무리한 일은 절대하지 말고, 봉사자가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문제는 항상 담당직원과 의논하여 처리합니다.
  8. 8) 자원봉사자가 소속하고 있는 기관의 정책이나 봉사정신, 종교 등 그 기관의 특수성과 체제 등을 인정하고 수용하여야 합니다.
  9. 9) 봉사기관 및 기관 직원, 동료 자원봉사자 가정과의 조화를 이루면서 활동에 임합니다.
  10. 10) 그날 그날 봉사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11. 11)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정성과 책임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12. 12)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그리고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하여야 합니다.
  13. 13) 안전에 유의하여 사고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14. 14) 정결하고 단정한 차림을 해야합니다.
  15. 15)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자원봉사의 효과

자원봉사는 자기스스로 원해서 자신의 시간, 전문성, 금전, 사랑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는 일을 하고 궁극적으로 우리가 함께 사는 사회에 기여하게 됩니다.
실제로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1) 자아실현성 자원봉사자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만족감이 자기실현성입니다. 마음의 평화, 감사, 자기존엄성을 가져다 줍니다. (새로운 경험, 성취감, 만족감, 폭넓은 인간관계 등의 심리적 보상).
  2. 2) 내적욕구 충족자원봉사는 인간이 무언가 가치있는 부분이 소속되고 남에게 필요하고 요구되는 존재가 되며 사회에 높이 평가받는 한 부분이 되고자 하는 인간의 내적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3. 3) 학습과 자기능력개발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공식적인 교육이나 비공식적인 방법을 통하여 경험,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 신념 등을 학습 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 개발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4) 사회의 다방면을 경험하므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켜주고 건전한 삶의 목적을 제시해줍니다.
자원봉사내용
자원봉사활동명 및 활동내용, 활동시간 등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명활동 내용활동시간비고
청소년희망찾기저소득가정 청소년지원 학습비 전달 및 멘토링월 1회매월1회 전달보고서 및 영수증 제출
지역생계비지원저소득가정 월 지원금 전달월 1회상동
청소년공부방공부방 운영 진행보조주말 1회
학습 지도영어, 수학, 논술 기타 전공자
무료경로식당배식 및 주방보조주중
밑반찬 봉사주방, 밑반찬 배달월 2회
행정 보조공부방 환경미화 및 행정보조관리주 1회전문행정관리 - 사회복지전공자
밀알부 (장애인)전문프로그램 지도 및 진행보조
화살표TOP